sports
기사검색
 

2018.12.10 (월)
IT
과학
모바일
컴퓨터
기획/칼럼/뉴스
과학-교육/대회/전시회
화재의 인물(과학)
> IT/과학 > 화재의 인물(과학)
2013년 06월 27일 (목) 10:48
미래부, 2013년 ‘대한민국최고과학기술인상’ 2명 선정

- 서울대 생명과학부 김빛내리 교수(마이크로RNA 생성과정 및 기능 규명)
- 서울대 수리과학부 박종일 교수(4차원 다양체 분야 개척·발전)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회장 박상대)는 ‘2013년 대한민국최고과학기술인상’ 수상자로 서울대학교 김빛내리 교수(44세)와 서울대학교 박종일(50세) 교수를 선정하였다.

서울대학교 김빛내리 교수(IBS 연구단장 겸임)는 마이크로RNA에 대한 연구를 통해 분자세포유전학 발전에 크게 이바지한 우리나라의 대표적 생물학자이다.

* 마이크로RNA(ribo nucleic acid) : 작은 핵산 분자로서 유전자를 조절하는 물질이다. 세포의 기능을 제어하고 세포의 운명을 결정함으로써 동물의 기관 형성, 줄기세포 유지, 면역 작용, 암 발생 등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김빛내리 교수는 유전자 조절물질인 마이크로RNA가 세포내에서 어떻게 만들어지고 조절되는지를 밝혔다. 또한 마이크로RNA가 줄기세포의 유지와 세포의 성장을 조절하는 기전을 발견하였다.

김 교수의 연구는 생명과학의 여러 분야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을 뿐 아니라, RNA를 이용한 신약개발, 유전자치료제 개발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 발전에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였다.

서울대학교 박종일 교수는 지난 15여 년 동안 국내에서는 불모지나 다름없던 4차원 다양체 분야를 개척, 발전시켜 한국의 연구 역량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끌어 올려놓은 국제적으로 저명한 수학자이다.

* 다양체 : 인류가 생각하는 공간을 수학적으로 엄밀하게 정의한 연구대상

4차원 다양체는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시공간의 일반화된 개념으로 여기에는 시공간 뿐 아니라 다양한 특성을 가진 수많은 공간들이 있다. 예를 들어 기하종수가 0이고 단순연결 된 4차원 다양체는 지금까지 곡률이 양(+)인 공간들만 알려져 있었다.

* 기하종수 : 공간의 전체 모양을 규정짓는 불변량 중의 하나
* 곡률 : 공간이 휘어진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

박종일 교수는 지난 5여 년 동안 일련의 단독 및 공동연구를 통하여 위상수학, 심플렉틱기하학 및 대수기하학 분야에서 수십년 동안 최고의 난해한 문제로 여겨진 ‘기하종수가 0이고 음(-)의 곡률을 갖는 단순연결 된 4차원 심플렉틱다양체 및 복소곡면의 존재성 문제’를 ‘유리적 블로다운 수술’이라는 위상적 기술과 ‘Q-고렌슈타인 매끄러움’이라는 변형이론을 독창적인 방법으로 통합하여 해결하는 등 4차원 다양체 분야의 연구에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위상수학 : 기하학과 함께 공간의 구조 및 성질을 연구하는 수학 분야
* 심플렉틱 기하학 : 역학 및 수리물리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현대 기하학의 한 분야
* 대수 기하학 : 대수적으로 표현되는 공간을 연구하는 대수학과 기하학의 복합분야
* 심플렉틱 다양체 : 닫힌 정칙 2차 미분형식을 갖고 있는 매끄러운 공간
* 복소곡면 : 대수적 구조와 기하학적 구조를 동시에 갖고 있는 대표적인 4차원 공간
* 유리적 블로다운 수술(rational blow-down surgery) : 위상수학 분야에서 개발되어진 기술로 새로운 위상공간을 만드는 방법 중의 하나
* Q-고렌슈타인 매끄러움(Q-Gorenstein smoothing) : 대수기하학 분야에서 개발되어진 변형이론으로 새로운 복소공간을 만드는 방법 중의 하나

대한민국최고과학기술인상은 우리나라를 대표할 수 있는 업적이 뛰어난 과학기술인을 선정·시상함으로써 과학기술인의 명예와 자긍심을 함양시키고, 연구개발에 전념할 수 있는 풍토 조성을 위해 2003년도부터 시상해 온 명실상부한 우리나라 최고 과학기술인상이다.

이 상은 세계적인 연구개발 업적 및 기술혁신으로 국가 발전과 국민복지 향상에 크게 기여한 과학기술인을 대상으로 엄정한 심사를 거쳐서 선정하고 있다.

2003년부터 2012년까지 총 28명의 수상자를 선정하였고, 학계는 윤보현 서울대 의대 교수 등 24명, 연구계는 신희섭 KIST 책임연구원 등 2명, 산업계에서는 황창규 삼성전자 반도체총괄사장 등 3명을 선정한 바 있다.

2013년 대한민국최고과학기술인상은 과학기술단체 등을 통해 38명을 추천 받아 3단계 심사과정(전공자심사-분야심사-종합심사)을 거쳐 최종적으로 2명을 선정하였다.

미래창조과학부는 7월 5일(금)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주최하는 대한민국과학기술연차대회 개회식(부산 BEXCO)에서 이들 수상자에게 대통령 상장과 함께 부상으로 상금을 수여할 계획이다.

 
  커뮤니티
독자의견 게시판
회원전용 게시판
신문구독신청
회사소개 이용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정책 제휴안내 광고안내 자문위원단
  (사)대한민국 청소년 로봇연맹 Copyright(c) 2005 robotimes.co.kr All rights reserved.
서울시 강서구 등촌로 183 와이즈교육빌딩 6층 Tel: 1577-8222 Fax: 02-6918-4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