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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06월 04일 (화) 16:57
소셜미디어 관리,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

기업과 브랜드가 소셜미디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어떤 콘텐츠 전략과 태도가 필요할까요?

오늘은 소셜미디어를 관리하며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해야 할 것

1. 쌍방향 소통

공식 홈페이지가 일방적인 정보 전달 채널이라면 소셜미디어는 쌍방향 소통 채널입니다. 댓글과 공유하기, 좋아요, RT 등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고객과 소통해보세요. 대화와 교감을 중심으로 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통해 고객의 의견을 수용해 나갈 때 기업에 대한 이미지는 나날이 좋아집니다.

2. 가볍고 친근한 콘텐츠

소셜미디어 계정에 게시하는 내용은 기업의 이미지에 영향을 줍니다. 너무 전문적인 이야기나, 종교적, 정치적인 민감한 주제보다는 잠재 고객이 보다 쉽게 읽을 수 있으면서도 기업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는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임직원 필진

브랜드 계정 뒤에 실제 운영자가 있다는 것을 청중에게 보여주는 것도 고객이 브랜드와 더 쉽게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사람들이 특정 블로거를 따르는 이유는 그 블로거가 하는 말을 좋아하고 그 사람의 콘텐츠를 신뢰하기 때문입니다. 기업 블로그에 사내 직원들이 필진으로 참여해 운영된다면 더욱 전문적인 콘텐츠를 제공하고 신뢰감을 줄 것입니다. 국내에서는 많지 않지만 마이크로소프트, SAP 등 글로벌 기업은 각 부서에 근무하고 있는 주요 직원으로 구성된 필진이 블로그 포스트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4. 독자 분석

소셜미디어를 효과적으로 운영하려면 독자 분석이 중요합니다. 소셜미디어 운영은 잠재 고객 발굴, 영업 및 고객서비스를 포함한 전체적인 영역에 포괄적으로 적용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회사 페이스북을 팔로우하는 독자의 연령, 성별, 거주정보, 어떠한 것에 관심 있는지, 어떤 글에 좋아요를 눌렀는 지 등을 분석하고 콘텐츠 전략에 반영하세요.

하지 말아야 할 것

1. 악플러와의 다툼

제품이나 서비스에 불평하는 글을 인터넷에 올리는 ‘악플러’와 상대하는 것은 기업 입장에서는 손해입니다. 악플러는 공격할수록 반박을 남발합니다. 중요한 것은 불만 고객 한 명이 아니라 이를 지켜보는 많은 고객과 소비자입니다. 섣불리 대응하여 문제를 키우지 말아야 합니다. 불만을 존중하고 사과하는 자세 등으로 성심을 보이는 것이 유리합니다.

2. 맞춤법 오류나 오타

맞춤법 오류나 오타는 기업의 신뢰도에 안 좋은 영향을 줍니다. 소셜미디어 게시물을 게시하기 전에 작성한 내용을 여러 번 검토하세요.

3. 지나치게 많은 채널 운영

너무 많은 채널을 운영하기보다는 가장 중요한 채널을 선정하고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4. 질문, 의견 및 메시지에 묵묵부답

팔로워나 독자의 질문이나 의견을 무시하는 것은 고객을 확보할 좋은 기회를 놓치는 것과 같습니다.  악플을 올린 소비자나 네티즌의 메시지에 무대응하는 경우 더 발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담당자는 독자의 요구에 즉각 대응하세요.

5. 경쟁사 따라하기

경쟁사의 소셜미디어 활동을 모니터링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무조건 따라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고유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널리 공유되는 콘텐츠 전략의 핵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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