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orts
기사검색
 

2018.12.10 (월)
IT
과학
모바일
컴퓨터
기획/칼럼/뉴스
과학-교육/대회/전시회
화재의 인물(과학)
> IT/과학
2018년 05월 03일 (목) 13:48
페이스북, ‘F8 2018’ 1일 차 주요 내용

- 첫 독립형 가상현실(VR) 헤드셋 '오큘러스 고' 출시, 마켓플레이스에 M 번역, AR 메신저플랫폼 등
페이스북이 1일(현지시각), 전 세계 연례 개발자 커뮤니티 행사인 'F8 2018'를 미국 새너제이(San Jose)에서 열렸다.

이틀간 열리는 ‘F8 2018’은 마크 저커버그(Mark Zuckerberg) CEO의 키노트로 시작됐다. 저커버그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 메신저, 오큘러스 등 전반에 걸쳐 의미 있는 방법으로 사람들을 함께 이어주는 새로운 서비스를 지속해서 제공해야 한다”고 책임감을 강조했다.

이어, 최고 제품개발자 크리스 콕스(Chris Cox), 인스타그램 제품 개발 매니저 조티 수드(Jyoti Sood)와 실파 사카르(Shilpa Sarkar), 인스타그램 데이터 사이언스 매니저 타마르 샤피로(Tamar Shapiro), 왓츠앱 디렉터 무바리크 임맘(Mubarik Imam), 메시징 제품 총괄 부사장 데이빗 마커스(David Marcus), 제품 파트너쉽 담당 부사장 이메이 아치봉(Ime Archibong), VR 담당 부사장 휴고 바라(Hugo Barra), 소셜 VR 담당 레이첼 프랭클린(Rachel Franklin) 등이 연사로 나섰다.

다음은 'F8 2018' 주요 발표 내용이다.

페이스북(Facebook)
먼저 페이스북 히스토리 삭제(Clear History) 기능 개발을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어떤 웹사이트나 앱이 이용자의 정보를 페이스북에 전달하고 있는지 이용자가 직접 투명하게 살펴볼 수 있고, 원하는 경우 해당 정보를 이용자의 계정에서 삭제하며, 향후 계정과 연관된 정보를 페이스북이 보관하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사용자가 좋아하는 앱의 내용을 바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스토리(Stories)에 공유할 수 있게 됐다.

스포티파이(Spotify)와 같은 앱 사용 중 공유 버튼을 누르면 현재 듣고 있는 음악의 이미지를 바로 카메라에 옮길 수 있다. 이후, 해당 이미지를 다듬어 이용자의 스토리나 피드에 올릴 수 있다. 이 기능은 사용자의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계정이 외부 앱과 연동되지 않았더라도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가 현재 속해있는 그룹의 콘텐츠를 쉽고 찾을 수 있는 새로운 탭도 생긴다. 올해 말에는 그룹 탭으로 새로운 그룹을 찾거나 가입할 수 있는 기능도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특히 오늘 발표에서 페이스북 앱 안에서 데이트를 하거나 새로운 관계를 쌓을 수 있는 기능을 개발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데이팅 기능은 기본 프로필과 별도로 데이팅을 위한 프로필을 생성해, 공통점 및 친구 등에 따라 관심을 가질법한 상대와 매칭이 이뤄진다. 아울러, 그룹과 이벤트(Events) 등을 통해 같은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 사람을 찾는 옵션도 있다. 데이팅 기능 활동은 페이스북 친구들에게 공개되지 않는다.

위기 대응 관련해서는 도로 폐쇄나 피해 상황 관련 사진 및 동영상처럼 위기 상황에 대한 일차적인 내용을 보다 신속하게 주변 사람에게 공유하며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는 기능이 소개됐다.

최근 인도, 방글라데시, 파키스탄을 대상으로 헌혈자 등록 기능을 소개한 바 있는 페이스북은 수 주 안으로 이용자 주변의 헌혈 장소에 대한 정보가 인도, 방글라데시, 파키스탄의 이용자들에게 제공된다.

인스타그램(Instagram)은 지난해 F8에서 발표한 AR 카메라 플랫폼인 AR 스튜디오(AR Studio)를 인스타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다. 또 동영상 채팅(Video Chat)은 인스타그램 다이렉트에서 1:1 대화와 그룹 대화를 할 수 있다. 새로운 탐색(New Explore) 기능은 사용자의 관심사와 관련 있는 것들을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추천 콘텐츠를 서로 연관된 토픽별로 묶어 제공한다.

왓츠앱(WhatsApp) 그룹 음성 및 영상 통화는 몇 달 후 새로운 그룹 통화 기능을 선보인다.

메신저(Messenger)는 AR 카메라 효과를 메신저에 적용할 수 있는 AR 메신저플랫폼 기능이 출시된다. 비공개 베타 버전으로 출시되는 해당 기능은 구매 및 여러 사항에 대해 유용하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개발자는 사용자들이 가상으로 물품을 입거나 신어보고, 개인 맞춤 및 재미있는 방식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경험을 개발할 수 있다.

M 번역(M Translations) 페이스북에서 물건을 사고파는 장터인 마켓플레이스에 M 번역이 도입된다. 해당 기능은 마켓플레이스를 사용할 때 모국어가 아닌 언어로 메신저 메시지를 받을 시, M 기능이 번역 필요 여부를 확인한다. 먼저 미국 마켓플레이스부터 영어-스페인어 번역 기능이 적용되며, 점차 M 번역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증강/가상현실(AR/VR)
페이스북이 VR의 대중화를 선언했다. 오큘러스의 첫 독립형 VR 헤드셋 오큘러스 고(Oculus Go)는 해상도 5.5인치 12800X1440 디스플레이 2개를 탑재(2560×1440)했으며, 내장 사운드와 시스템 온 칩(SoC)은 퀄컴(Qualcomm) 스냅드래곤(Snapdragon) 821를 채용했다. 스토리지는 32GB와 64GB의 2 종류가 있다. 무게는 468g이다.

1,000개 이상의 앱, 게임을 제공하는 오큘러스 고는 한국을 비롯해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덴마크, 핀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등 23개 국가에 판매되며, 가격은 32GB 23만 8천원, 64GB 29만 8천원이다.

VR 경험 공유를 위한 앱 오큘러스 베뉴(Oculus Venues)는 친구와 같은 수천 명의 사람을 대상으로 콘서트, 스포츠 등 행사를 생중계할 수 있다. 기어 VR을 위해 출시된 오큘러스 룸(Oculus Rooms)에서는 친구와 보드게임이나 영화를 즐길 수 있다. 오큘러스 TV는 생방송 및 온디맨드(On-Demand)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가상 TV 스크린을 제공한다. 최대 4명의 사용자가 함께 즐길 수 있으며, 올 여름 출시 예정이다.

올여름 출시 에정인 3D 사진(3D Photos)은 스마트폰으로 3D 순간을 포착해 페이스북에서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 선보인다.

 
이름 비밀번호
  커뮤니티
독자의견 게시판
회원전용 게시판
신문구독신청
회사소개 이용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정책 제휴안내 광고안내 자문위원단
  (사)대한민국 청소년 로봇연맹 Copyright(c) 2005 robotimes.co.kr All rights reserved.
서울시 강서구 등촌로 183 와이즈교육빌딩 6층 Tel: 1577-8222 Fax: 02-6918-4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