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orts
기사검색
 

2022.01.19 (수)
IT
과학
모바일
컴퓨터
기획/칼럼/뉴스
과학-교육/대회/전시회
화재의 인물(과학)
> IT/과학
2015년 06월 03일 (수) 13:45
구글 I/O 2015, ‘안드로이드 천하 만들겠다’

순다르 파차이 구글 제품 수석부사장

구글 I/O 개발자 컨퍼런스가 5월 28일(현지시간)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열렸다. 올해로 8회를 맞이하는 구글 개발자대회는 전세계 6,000여명 이상의 개발자들이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 모여들었다. ‘I/O’란 컴퓨터 입력(Input)과 출력(Output)을 뜻한다.

순다르 파차이 구글 제품 수석부사장(SVP of Products)의 키노트로 시작된 개발자대회는 안드로이드 새버전의 변화 Android M, 사물인터넷(IoT)을 겨냥해 확대된 플랫폼 브릴로(Brillo)와 언어 위브(Weave) 도입, 애플페이를 겨냥한 안드로이드페이,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SW개발도구(SDK)도 새롭게 등장했다.

■ Android M

롤리팝과 유사한 면이 있지만, 모바일을 위해 특화된 운영체제다. 기존의 안드로이드 체제의 단점을 보완하고 재조직화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우선 큰 특징은 배터리를 경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인 Doze를 추가했고 USB-C를 지원한다. 

  결제시스템인 안드로이드 페이가 탑재됐다. 또 구글 나우 기능도 훨씬 유용해졌다. 예를 들어 할 일을 정해놓으면 관련된 식당 목록이나 지역정보 사이트 옐프를 보여주는 식이다. 구글 포토의 무료 온라인 저장도 가능하다. 

  구글 맵의 로딩 시간이 개발도상국 인터넷 환경을 감안해 이미지 최소화로 단축되고, 오프라인에서도 크롬페이지가 저장된다. 따라서 구글 지도에서 오프라인으로 상점을 검색하고 상세 길찾기 안내도 받을 수 있다.

아파르나 첸나프라가다 구글 나우 관리자

데이비드 싱글턴 구글 안드로이드 웨어 관리자

■ 안드로이드 세상

구글 스마트 홈 구축을 위한 사물인터넷(IoT) 새로운 플랫폼 브릴로가 올해 말 출시될 예정이다. 브릴로와 함께 다양한 기기가 인터넷과 휴대전화를 통해 서로 연결되고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개방형 표준 통신 규약인 ‘위브(Weave)’를 도입한다. 

  지문인식센서와 근거리무선통신(NFC) 칩을 탑재한 안드로이드M 기반 단말기에선 구글의 새 결제플랫폼 '안드로이드페이' 서비스를 내 놨다. 안드로이드 페이는 70만개의 유통 매장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크롬캐스트와 안드로이드 TV에 힘을 실어 줄 수 있도록 미국 유료방송채널 HBO now와의 서비스 제휴가 확대된다. 현재는 왕좌의 게임만 상영하고 있다.

■ 가상현실(VR)

구글은 2014 I/O에서 기념품으로 나눠줬던 골판지로 만든 VR 기기 카드보드의 새로운 버전을 선보였다. 이제 구글도 VR 분야에 본격 진출함을 의미한다.

구글은 오늘 iOS용 카드보드도 선보였고 안드로이드와 iOS용 SDK도 있으며 아이폰도 디스플레이로 사용할 수 있게 6인치로 크기가 조금 커졌다. 또한 고프로(GoPro)와 제휴하여 16개의 카메라가 포착한 영상을 캡쳐해 360도로 재생이 가능한 3D 서비스 점프(Jump)를 선보였다. 

  현재 영화, 게임, 투어, 학습 등 다양한 분야에서 500개가 넘는 카드보드 앱이 출시됐고 카드보드 뷰어는 백만 건 이상 다운로드 됐다. 학생들이 카드보드를 이용해 달이나 물속과 같은 곳을 가상 체험할 수 있는 구글 익스피디션도 공개했다. 또한, 동영상으로 공간을 캡처해서 그 안을 걸어 다닐 수 있게 만든 점프의 미리보기도 공개했다. 

   한 편, 구글의 맞수, 애플의 개발자대회 WWDC 2015는 6월 8일부터 12일까지 샌프란시스코 모스코니센터 웨스트에서 열릴 예정이다.

 
  커뮤니티
독자의견 게시판
회원전용 게시판
신문구독신청
회사소개 이용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정책 제휴안내 광고안내 자문위원단
  로봇교육신문 (인천,아01464) Copyright(c) 2005 robotimes.co.kr All rights reserved.
인천광역시 서구 로봇랜드로 155-11 로봇타워 2101-8호 Tel: 070-7123-9071 Fax: 02-6918-4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