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orts
기사검색
 

2018.12.13 (목)
로봇 제품
로봇 업체
로봇 시장
로봇-교육/세미나
로봇-이벤트/전시회
로봇-기획/칼럼
로봇의 활약
화재의 인물(로봇)
로봇동영상
> 로봇 > 로봇의 활약
2015년 04월 27일 (월) 10:33
바다가재 로봇 & 하늘을 나는 벌 로봇

바다가재 로봇(Robo-Lobster) 

미국 노스웨스톤(Northeasten) 대학의 해양과학센터(Marine Science Center)는 국방과학연구소(DARPA)와 미해군연구소(ONR)의 인지-신경-사회과학 기술과의 자금을 받아 신경기술(Neurotechnology)을 이용한 생체모방 로봇을 개발하고 있는데 이를 생체모방해저로봇프로그램(Biomimetic Underwater Robot Program) 이라고 하고 이 기술을 생체모방로봇을 위한 신경기술(Neurotechnology for Biomimetic Robots)이라 한다.  

이들은 바다가재 로봇(robot lobster)을 개발하고 있는데, 이들 바다가재 로봇들은 삼각파도가 이는 심해를 항해하고 알려지지 않은 해저를 질주할 수 있다.  

따라서 미국 해군은 이들 바다가재 로봇에 돈을 쏟아 붇고 있는데, 이들 로봇들은 해안가에 널린 지뢰들을 탐색 감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는 이상한 위험한 물질들을 냄새 맡아 찾아낼 수 있다.

벌 로봇(RoboBee)이 하늘을 날다 

미 하버드 연구진이 10년 이상 연구 끝에 쾌거를 이끌어 냈다. 이들이 개발한 0.1g의 벌 로봇(RoboBee)이 하늘을 날았다. 파리의 몸 구조와 동작을 본떠 만들어진 세계에서 가장 작은 로봇이 성공적인 제어 비행을 마쳤다.  

연구진이 공개한 이 파리 모양의 로보비는 무게가 0.1g도 안 되는 초소형이지만 재료와 설계, 제조 등 여러 측면에서 수십 명의 과학자들이 10년 이상의 연구 끝에 이뤄낸 혁신적인 성과이다. 실험에서 이 로봇은 지면에서 약 10솟아오르고 날개를 파닥이며 잠시 공중에 머무른 뒤 정해진 경로를 따라 날고 나서 내려앉았다.  

로보비의 시험비행에서 몸에 가는 전선이 연결된 상태로 제어됐던 이유는 초소형 뇌가 아직 개발 중이라 컴퓨터를 사용해야 했고 초소형 전지도 구할 수 없었기 때문인데, 얼마 전에 미시건대에서 쌀알 크기의 초소형 컴퓨터를 개발했다. 이제 완전 독자 비행을 위해서는 초소형 전지를 개발해야 한다.

 

 
이름 비밀번호
  커뮤니티
독자의견 게시판
회원전용 게시판
신문구독신청
회사소개 이용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정책 제휴안내 광고안내 자문위원단
  (사)대한민국 청소년 로봇연맹 Copyright(c) 2005 robotimes.co.kr All rights reserved.
서울시 강서구 등촌로 183 와이즈교육빌딩 6층 Tel: 1577-8222 Fax: 02-6918-4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