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orts
기사검색
 

2019.10.20 (일)
IT
과학
모바일
컴퓨터
기획/칼럼/뉴스
과학-교육/대회/전시회
화재의 인물(과학)
> IT/과학 > 모바일
2015년 03월 16일 (월) 11:29
애플, 질병연구 툴 ‘ResearchKit’ 공개

애플이 iPhone 사용자 7억 명을 대상으로 옥스포드, UCLA를 비롯한 세계의 대학들이 참여해 파킨슨병, 당뇨, 심장질환, 천식(asthma), 유방암 등 5개 병을 진단/분석하는 Research Kit를 3월 9일부터 오픈 소스Open source로 공개하기로 했다. 단, 사용자 본인이 연구 참여 및 데이터 공유에 대한 결정을 내린다.

제프 윌리엄스(Jeff Williams) 애플 오퍼레이션 담당 수석 부사장은 “iOS앱은 이미 수 백 만명의 고객이 건강을 관리하고 개선하도록 돕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이미 수 억 대의 iPhone이 사용되고 있는 시점에, 우리는 사용자들이 의료 연구에 기여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Apple이 좀 더 기여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ResearchKit은 전세계 과학 연구 기관들이 세계 각지의 다양한 인구에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고, 이전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게 해준다”라고 말했다. 

ResearchKit은 아이폰을 의료 연구를 위한 막강한 도구로 활용한다. 사용자에게 승인을 받고 나면 다양한 건강 관련 앱은 iOS 건강 앱을 통해 체중, 혈압, 혈당치, 천식 흡입기 사용과 같은 데이터에 접근하고, 서드파티 기기와 앱이 이를 측정할 수 있다. 이미 900여개가 준비된 HealthKit은 애플이이 개발자들에게 건강 및 피트니스 관련 앱들이 서로 연동될 수 있도록 iOS 8과 함께 도입한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다. 

ResearchKit은 사용자들의 승인아래 아이폰에 있는 가속도계, 마이크, 자이로스코프과 GPS 센서에 접근해 환자의 걸음, 운동 신경 손상, 피트니스, 언어 및 기억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연구참가용 환자 서면 동의서 처리 과정도 앱에서 가능하다. 

UCLA 공공보건 대학 (UCLA Fielding School of Public Health) 교수이자 UCLA 존슨 암 연구센터 (UCLA Jonsson Comprehensive Cancer Center) 암 예방 관리 연구원 소장인 패트리샤 간즈(Patricia Ganz) 박사는 “우리는 애플의 새로운 ResearchKit으로 참가자 모집을 확대하고 간단히 iPhone 앱을 사용해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 제공되는 데이터를 통해 맞춤화 치료 개발에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게 되었다. 보다 다양한 환자들이 보내주는 건강 데이터를 통해 암 치료의 장기적 영향을 파악하고 유방암 환자 경험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마운트 사이나이 아이칸 의대의 유전체학 교수 (the Jean C. and James W. Crystal Professor of Genomics at the Icahn School of Medicine at Mount Sinai) 이자 유전체 및 다중 스케일 생물학 연구소 설립 디렉터인 에릭 샤드트(Eric Shadt) 박사는 “질병을 더 잘 진단하고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에서는 데이터가 가장 중요하다. 애플의 새로운 ResearchKit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지역 주민뿐만이 아니라 폭 넓게 접근해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해 천식에 대해 더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iPhone의 첨단 센서를 통해 우리는 천식 환자의 상황을 더 잘 파악할 수 있고, 이로써 보다 정확한 맞춤형 치료를 할 수 있게 되었다”고 설명한다.

마운트 사이나이 아이칸 의대와 LifeMap Solutions (라이프맵 솔루션즈)가 함께 개발한 천식 헬스 앱은 천식환자 교육 및 자가 모니터링을 용이하게 해주고 긍정적인 행동 변화를 촉진하여, 천식 가이드라인에 따른 치료계획을 보다 준수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된 것이다. 이 연구는 개인의 증상패턴과 증상 악화의 잠재적 요인을 추적하여 연구원들이 새로운 맞춤 천식치료를 할 수 있게 해준다.

Dana Farber Cancer Institute, Penn Medicine, Sage Bionetworks와 UCLA 존슨 암 연구센터가 함께 개발한 Share the Journey 앱은 특정 유방암 생존자 회복이 다른 사람보다 왜 더 빠른지 그리고 그들의 증상이 시간에 따라 바뀐 이유 및 증상 개선을 위한 처방을 알아내는 데 주 목적이 있다. “Share the Journey”는 iPhone에 들어있는 설문지와 센서 데이터를 사용해 피로감, 기분, 인지적 변화, 수면 방해 및 운동 감소등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추적한다.

Standford Medicine에서 개발한 MyHeart Counts 앱은 활동을 측정하고 위험 요소들과 설문 정보를 활용하여 연구원들이 좀 더 정확하게 참가자의 활동량 및 라이프 스타일과 심혈관 건강상태의 상관관계를 평가할 수 있게 해준다. 다양한 척도로 이러한 상관관계를 조사하여 연구원들은 심장을 더 건강하게 하는 방법을 알아낼 수 있다.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은 GlucoSuccess 앱을 개발하여 사람들의 다양한 생활 요소, 즉 식단, 신체 활동 및 약물이 혈당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 있다. 이 앱을 사용하면 참가자들이 자신들의 음식 선택과 활동이 어떻게 자신의 최적 혈당치와 연계되는지 파악할 수 있으며, 명확한 상관관계를 이해함으로써 자신들의 건강을 좀 더 적극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Sage Bionetworks와 University of Rochester이 함께 개발한 Parkinson mPower 앱은 파킨슨 병 환자들이 iPhone의 센서를 사용하여 자신의 활동을 기록하고 증상을 추적하게 해준다. 이러한 활동에는 기억력 게임, 손가락 두드리기, 말하기, 걷기 등이 포함되어 있다. Parkinson mPower앱이 개인 iPhone으로부터 수집한 활동 및 설문 데이터는 파킨슨 병 연구를 전례없이 세계 최대 규모이자 포괄적인 연구로 만들고 있다.

ResearchKit은 연구원들에게 기억력, 보행 테스트와 같은 프레임워크 내의 특정 활동 모듈에 기여하는 능력을 제공하는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로서 다음달에 공개될 예정이며, 질병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도록 전세계 연구기관과 공유한다. 

차원용 교수는 “이번 애플의 ResearchKit은 구글의 인체 데이터의 패턴을 빅 데이터로 분석한 인체 지도(Human Body Map)에 견줄만한 대단한 프로젝트이다”고 말했다. 

ResearchKit 앱은 미국의 애플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며 향후 전세계 국가에서 추가 출시될 예정이다. iPhone 5, iPhone 5s, iPhone 6 및 iPhone 6 Plus와 iPod touch 최신 버전도 ResearchKit 앱을 지원한다.

 
이름 비밀번호
  커뮤니티
독자의견 게시판
회원전용 게시판
신문구독신청
회사소개 이용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정책 제휴안내 광고안내 자문위원단
  대한민국 청소년 로봇연맹 Copyright(c) 2005 robotimes.co.kr All rights reserved.
서울시 강서구 등촌로 183 와이즈교육빌딩 6층 Tel: 1577-8222 Fax: 02-6918-4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