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orts
기사검색
 

2019.12.06 (금)
IT
과학
모바일
컴퓨터
기획/칼럼/뉴스
과학-교육/대회/전시회
화재의 인물(과학)
> IT/과학 > 컴퓨터
2013년 01월 18일 (금) 15:01
서울시 공공콘텐츠, 내년 3월 시민에게 무료 개방

서울시가 내년 3월, 서울시에 저작권이 있는 디자인, 사진, 지도 및 데이터베이스 등 서울시 공공콘텐츠 일부를 시민에게 무료 개방하는 포털을 오픈한다.

포털을 통해 공개된 서울시 공공콘텐츠는 별도의 허가 절차 없이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그동안 스마트폰 보급 확산 및 공유, 개방의 GOV2.0 변화로 급증하고 있는 공공정보의 민간개방 및 재사용 요구는 증가하고 있으나, 공공정보를 쉽게 검색하고 재활용할 수 있는 기관별 인프라는 미흡한 실정이었다. 시민을 위한 개방서비스는 기관에서 정해진 방식의 서비스나 공공정보 소재 안내정도의 서비스가 대부분이었다.

서울시는 시민이 공공 콘텐츠를 자유롭게 접근,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5일(목) ‘오픈데이터 마트 플랫폼’ 구축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오픈데이터 제공할 포털, 데이터 저장소 등 내년 2월까지 구축>

서울시는 내년 2월까지 공공정보 개방을 위해 오픈데이터 소재 안내 및 데이터를 제공할 포털(가칭. Data.seoul.go.kr)과 공공정보 공유서비스 프로그램을 저장하게 될 등록 저장소(가칭. OpenAPI.seoul.go.kr)등을 구축할 계획이다.

<서울시 공공정보 DB 공개지침 마련, 품질점검 등 정비>

또한 시민들이 자유롭게 가져다 쓸 수 있는 공공정보를 확보하기 위해 공개지침 등 제반마련도 실시한다.

공개대상 정보에 대한 제반사항을 규정하는 서울시 공공정보 DB 공개지침 마련, 정보공개 사전 타당성 검토 및 사전심의를 위한 절차의 보완, 공공정보 DB 품질 강화를 위한 품질점검 절차 등이다.

<콘텐츠 자유이용 허락하는 ‘CCL’ 적용 가이드라인 수립>

서울시는 정보공개를 위해 공개콘텐츠 제공시 저작권 문제 사전 방지를 위한 서울시 CCL 적용 가이드라인도 수립한다.

이를 위해 지난 2010년 6월, 비영리 글로벌 단체인 사단법인 CC 코리아와 CC 라이선스 적용을 위해 MOU를 체결했고, 공공 정보 및 콘텐츠에 CCL(자유이용허락) 표기 도입을 추진 중이다.

CCL(Creative Commons License)은 자신의 창작물에 대해일정한 조건하에 모든 이의 자유이용을 허락하는 내용의 라이선스로 2002년부터 미국에서 시작해 약 50여개국에서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세계적인 라이선스 체계이다.

국내 경우 사단법인 한국정보법학회를 근간으로 미국의 CCI(Creative Commons International)의 일환으로 2005년 3월 사단법인 CC 코리아가 공식 출범한 이 후에 국내 주요 포털사이트 및 개인 블로그 등에 CC 라이선스가 널리 적용되고 있다.

한편, 수립되는 CCL 가이드라인에 따라 공개되는 공공콘텐츠 중 일부는 상업용 사용과 변형이 제한될 수도 있다.

서울시 오픈데이터마트 플랫폼이 구축되면 시민들이 자유롭게 각종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게 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앱 개발은 물론 신규 비즈니스 도출 및 일자리 창출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박혁진 서울시 정보시스템담당관은 “서울시 오픈데이터마트를 통해 공공정보를 시민에게 제공함은 물론 시민과의 소통 도구가 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공공기관에서 처음 구축하는 만큼 각 공개대상 정보 확대선정의 적극적인 참여 의지와 공개데이터 품질관리, 공개정보의 저작권 문제 등 앞으로 풀어나갈 과제가 많다”고 말했다. 


master@robotimes.co.kr < 로보타임즈ⓒ 취재부기자 >

입력 : 2010-11-26 15:32:35.0

 
이름 비밀번호
  커뮤니티
독자의견 게시판
회원전용 게시판
신문구독신청
회사소개 이용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정책 제휴안내 광고안내 자문위원단
  대한민국 청소년 로봇연맹 Copyright(c) 2005 robotimes.co.kr All rights reserved.
서울시 강서구 등촌로 183 와이즈교육빌딩 6층 Tel: 1577-8222 Fax: 02-6918-4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