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orts
기사검색
 

2019.12.06 (금)
로봇 제품
로봇 업체
로봇 시장
로봇-교육/세미나
로봇-이벤트/전시회
로봇-기획/칼럼
로봇의 활약
화재의 인물(로봇)
로봇동영상
> 로봇 > 로봇-이벤트/전시회
2014년 06월 16일 (월) 09:33
세계 첫 인조인간 ‘렉스’의 아버지 ‘베르톨트 마이어’ 교수, 한국에 온다

- ‘바이오닉테크 2014’ 기조강연에서 세계 첫 인조인간 바이오닉 맨, ‘렉스’ 제작 비하인드 스토리 공개 - 세계최초 의공학 전문 전시회·포럼 ‘바이오닉테크 2014’, 코엑스에서 7월 2일부터 3일간 개최

세계 최초의 의공학 전문 전시회 및 포럼인 ‘바이오닉 테크 2014(Bionic Tec 2014)’ 조직위원회는 세계 첫 인조인간인 바이오닉 맨(bionic man, 생체공학인간), ‘렉스(Rex)’를 제작한 ‘베르톨트 마이어(Prof. Bertolt Meyer)’ 교수가 7월 2일부터 코엑스에서 열리는 포럼의 기조강연을 하며, 비하인드 스토리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공개 당시 전 세계적으로 큰 이슈를 불러 일으켰던 ‘렉스’는 지난 2013년 영국의 한 방송국에서 영국, 미국, 뉴질랜드의 의료기기 업체와 대학연구소의 도움을 받아 첨단 인공 장기와 혈액, 팔다리 등을 모아 붙이고, 스위스의 심리학자인 ‘베르톨트 마이어’ 교수의 얼굴을 본떠서 만든 최초의 인조인간이다.

‘Robotic Exoskeleton(로봇골격)’의 줄임 말인 ‘렉스’는 최첨단 생체공학의 결정판으로써 전방에 있는 사물을 감지하고 들을 수 있으며, 특별한 발화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도 가능하다. 그리고 팔·다리뿐만 아니라 인공지능을 비롯, 심장, 피부, 혈액, 안구, 췌장, 신장까지 갖춰져 있고 거의 모든 부분에 이미 상용화된 부품을 사용하여 제작 당시 인조인간 탄생의 가능성을 전망할 수 있었다.

마이어 교수는 이번 기조강연에서 바이오닉맨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 과정 및 경험을 공유하고 방송 프로그램에서 편집상 다루어지지 못했던 숨겨진 이야기를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첨단 바이오닉·메디컬 기술에서 사회적으로 이슈화 될 수 있는 핵심문제와 철학적 기법을 기반으로 기술이 어떻게 장애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지와 미래 우리사회를 어떻게 발전시킬 수 있을지를 전망할 예정이다.

‘바이오닉테크 2014’에서는 “기술의 진보가 만들어가는 인류의 행복한 삶(Bionics: Creative engine for human Health & Wellbeing)”이라는 주제 하에 세계적인 의공학 전문가들이 이틀간 주제강연을 펼치는데 첫째 날 포럼 장에서는 마이어 교수의 기조강연 이후 주제강연이 이어진다.

원거리에서의 소프트 바이오 인식분야의 독보적인 연구자인 영국 사우스햄튼대학의 ‘닉슨(Dr. Mark S. Nixon)’ 교수는 보행인식을 중심으로 한 소프트 바이오인식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며, 기존의 방법 중 측정이 불가하거나 거부감이 있을 경우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소프트 바이오인식 기법과 현황을 발표할 예정이다.

한국 KAIST의 ‘정재승’ 교수는 ‘Wearable Tech, 어디까지 왔나?’라는 주제로 Wearable Tech의 현주소와 향후 상용화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특히 향후 발전 가능성으로 뇌에서 얻은 신경신호를 분석해서 마음을 알아낸 후 컴퓨터, 로봇 등의 기계를 동작시키거나 특정한 정보를 주입하는 기술인 ‘Brain-Machine Interface' 기술에 대해서도 강연할 예정이다.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진행하는 포럼의 이틀째인 3일에는 ‘생체인식 융복합 기술을 통한 메디컬 바이오메트릭스’, ‘생체신호기반 응용기술 및 진단시스템’, ‘재활치료·의료용 로봇 및 센서’의 세 파트로 나뉘어서 총 21개의 전문강연이 진행된다.

코엑스 1층에서 진행하는 전시회는 크게 ‘생체인식(Biometrics)’, ‘생체정보(Bioinformatics)’, ‘생체모사(Bioinspiration)’으로 나뉘어서 각 기술별 전문업체, 연구소, 기관 등이 참여하여, 아이언맨, 로보캅과 같은 웨어러블 로봇 및 생체신호기반 다양한 ICT융복합 의료기기·시스템도 선보일 예정이다.

‘바이오닉테크 2014’는 오는 27일까지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등록 시 무료관람이 가능하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bionictec.com)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주)로봇교육신문 송이슬 기자 (master@robotimes.co.kr)

 
이름 비밀번호
  커뮤니티
독자의견 게시판
회원전용 게시판
신문구독신청
회사소개 이용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정책 제휴안내 광고안내 자문위원단
  대한민국 청소년 로봇연맹 Copyright(c) 2005 robotimes.co.kr All rights reserved.
서울시 강서구 등촌로 183 와이즈교육빌딩 6층 Tel: 1577-8222 Fax: 02-6918-4821